711930_1711930_2711930_3711930_4711930_5711930_6711930_7

한 중국학생이 만든 에반게리온 조소작품과 메탈기어솔리드의 라이덴을 조소로 만들어낸 사진이다.

사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자신이 멋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여러 사물중에 매체에서 보게 되는 것들이 많다.

이런 매체에서 만들어낸 이미지를 본떠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긴 하다.

팝아트라고 생각하고 보면 그리 나쁜 것은 아닌데 어른들은 자신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을 아이들도 같이 느끼길 바라는 욕심이 있다.

자신이 느끼는 아름다움이 다른 형식과 다른 매체로 표현되는 것이 왜 잘못된 것인지 설명하지 못할 것이면 막지 말아야 한다고 본다.

또한 이런 매체에 영향을 받아 나타낸 여러가지 것들이 꼭 자연물을 흉내내고 동물을 모방하는 작품과 무엇이 다르다는 것인지

나는 이해하기가 어렵다.

이정도의 실력으로 정성들여 만든 것이라면 그 어떤 조소보다도 높게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물론 초등학교에서는 저 정도 표현의 반의 반도 못따라 가기 때문에 나는 이런 의사를 수업에서 나타내기는 어렵겠다.

Posted by 쿨쿨구구
,

바탕 화면-1

키스해링의 작품을 따라잡기 위해 아이들에게 제시했던 간단한 자료이다.

아이들은 이런 간단한 활동에 열광하는 경우가 많다. 미술이 너무 무겁거나 퀄리티만을 요구하게 되면 아이들은 쉽게 지치고

방어기제만을 나타내며 교사와 협상에 임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그래서 어느새인가 나는 높은 퀄리티에 대한 요구를 줄이게 되었다.

그래도 교육과정만 제대로 전달한다면 다행인데 아이들은 왜그리 자신들이 지쳐있다고 호소하며 미술에 대한 즐거움을 스스로가

가로 막고 있다.

 

키스해링에 대한 설명이야 무거운 주제를 밝게 나타내었던 현대작가로서 미국의 자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아이콘역할을 했다고 평가한다.

지금이야 고인이 되었지만 네오팝아티스트로서 아이들에게 팝아트의 면모를 가르칠때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용하게 되는 작가이다.

이 관련해서 논문을 써볼까하는 욕심도 있었지만 그저 졸업부터 생각해보고 싶은게 요즘 현실이니 이런 이야기는 접어야겠다.

http://www.haringkids.com/index.html 에 방문하면

키스해링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계획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다.

꽤 재미있는 활동이 많으니 한번 방문해 보길 권한다.

Posted by 쿨쿨구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