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잉여실격님 글의 갈무리입니다.

위 링크의 PDF 파일을 요약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것들을 엄선했기에 좀 부족한 내용이 있을지도.
취정게 게시판에서 아랫분이 올리신 건 제목이 약간 낚시성이라서 비난을
먹었지만, 내용 자체는 틀린 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http://www.jetro.go.jp/jfile/report/07000595/97d356fd306b304a3051308b30b330f330c630f330c45e025834306e5b9f614b.pdf


1. 영화
★ 영화관 3대 재벌 : CJ, 롯데, ISPLUS(중앙일보 자회사)
★ 3D 트렌드로 인해 디지털 상영관이 없는 중소형 영화관은 도태.
★ DVD와 블루레이 시장의 미래가 불투명한 국가.


2. TV
★ 지상파를 제외한 유선 / 케이블 방송이 계속 성장중이다.
★ TV방송의 온라인 판매 / DVD 판매 실적이 저조하다.
★ 외주제작을 조정해서 콘텐츠의 질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 일본 드라마는 매니아층이 불법 다운로드로 시청하는 경향.


3. 애니메이션 / 만화
★ 지상파에서의 애니메이션 방송비율이 조금씩 늘고 있다.
★ 케이블 애니방송의 한국산 애니 편성율은 15~30% 정도.
★ 애니방송들은 거의 절대적으로 일본에 의존한다.(70% 이상)
★ 만화책 판매량은 해가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
★ 표현매체의 증가, 웹툰의 활성화, 불법 스캔으로 인해 활자본 고전.
★ 만화책 시장의 쇠퇴는 막을 수 없으므로 웹툰에 눈을 돌려라.
★ 히트친 웹툰이 소설화 / 영화화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 일 애니를 수입하는 대표회사 : 대원 / 투니버스(온미디어) / 애니박스


4. 음악
★ 오프라인 음반판매 시장은 거의 말라죽다시피 했다.
★ 디지털 음반시장이 불법 다운로드와 오프라인 시장을 흡수.
★ 대세는 월정액으로 MP3 음원을 다운받는 디지털 음반시장.
★ 오프라인 음반시장이 부활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 음원요금이 턱없이 싸기 때문에 저작자의 이윤비율이 낮다.


5. 게임
★ 국내 게임시장은 회복기미를 보이고는 있지만 조금 정체된 분위기.
★ 시장규모는 온라인 게임 > 콘솔게임 > 모바일 게임 > 오락실 게임
★ 온라인 게임 시장은 끊임없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온라인 게임을 제외한 다른 게임시장의 실적은 콘텐츠 진흥위가 감추고 있다.
★ 모바일 게임은 장래성을 감안하면 가망이 있을 것 같다.
★ 비디오게임, PC게임, 오락실 게임은 시장에서 퇴출당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Posted by 쿨쿨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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