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도깨비 방망이

글 : 정차준  그림 : 한병호

출판사 : (주)보림출판사 (2010) 1판 (1996)

시리즈 : 옛이야기그림책 까치호랑이

 

보림출판사는 우리이야기에 대한 여러가지 시도를 가지고 주목을 받은 출판사로 알려져 있다.

이책 또한 보림출판사가 그동안 해온 작업중에 하나로

앞뒤로 보는 책이라는 특이한 형태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앞부분에서 착한 나뭇꾼의 이야기가 나오고 절반이 지나면 거꾸로 뒷면을 읽어야 한다.

뒷면에는 나쁜 나뭇꾼의 욕심스러운 이야기와 도깨비에게 들켜 혼나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책 자체는 중학년에 맞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 3,4학년 학급문고로 사용하기 괜찮다.


도깨비방망이와 같은 책들이 아이들 사이에서 애니메이션으로만 보여지고 알게되며

그 내용만을 알고 이야기하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진다.

지금 대학생이 되었을 그 아이들도 책으로 도깨비 방망이를 알게 된 것이 아니라

영상물로 도깨비 방망이를 접했었다.


왜 그때는 그 아이들에게 같이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못 만들었는지 후회스럽다.

내가 어려운 책을 읽는 모습을 보일 것이 아니라 같은 책을 읽고 같은 책에 대한

비평과 평가를 하면서 이야기하고 떠들었어야 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비쥬얼컬쳐 시대지만 아이들에게 책이 주는 즐거움을

서로 공유하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책이라도 지금의 우리반 아이들에게 같은 생각과 같은 재미를 나눌 수 있는

책이길 바라면서 학급문고에 꽂아놓아본다.

 

일러스트(그림) ★★★☆☆ : 원판이 오래되어서인가? 그렇게 눈을 끄는 그림은 아니다.

내용 (내취향기준) ★★★★☆ :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앞뒤로 보는 책이라는 구성이 이책을 살렸다.

나라면 사겠다 ★★★☆☆ : 학급문고용… 학교에서 사주면 읽고 안사주면 진짜 안읽는 수가 생긴다.

 

Posted by 쿨쿨구구
,